본문 바로가기
기계 설비/승강기

여름철 승강기 관리 및 이용 시 주의 사항

by ByteBrute 2023. 2. 28.

고온다습한 여름은 대부분의 전자기기들의 고장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계절입니다. 승강기도 마찬가지로 여름에는 고장 발생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다른 때 보다 더 안전사고를 조심하며 관리를 해야 합니다.

 

 

 

 

 

여름철 승강기 관리 및 이용 시 주의 사항

 

 

≪ 목차 ≫

1. 기계실 적정 온도 유지하기
2. 누수 및 침수 예방하기
3. 미끄러짐 사고 방지

 

 

여름철 승강기 관리 및 이용 시 주의 사항

 

 

 

1. 기계실 적정 온도 유지하기

 

기계실은 승강기 운행에 핵심적인 부품들이 모여있는 장소입니다.
온, 습도에 민감한 제어반, 인버터, 전동기 등이 설치되어 있어 적정한 온도 관리가 필수입니다.
특히 제어반은 일종의 컴퓨터로, 반도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온도가 높은 경우에는 먼지 등과 반응하여 정전기 발생이 쉽습니다.

여름철 기계실의 적정온도는 5도 이상 ~ 40도 이하입니다.
그러나 기계실은 건물의 가장 높은 곳에 있어 건물에서 태양열의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이때 기계실이 밀폐되어 있을 경우 외부 열에 승강기 자체에서 발생하는 열까지 더해져 금방 뜨거워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온도의 상승을 막아줄 환풍기 시설, 창문 열기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고속, 고층 승강기와 같이 운행 시 발열량이 많은 기종 등의 경우에는 이와 같은 조치가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에어컨을 설치해 적정 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2. 누수 및 침수 예방하기

 

우리나라의 경우 연중 강수량의 대부분이 여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업계의 우스개 소리로 여름 장마철에 승강기 업체의 매출이 최고치를 찍는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승강기는 누수와 침수에 민감한 장치입니다.
이런 피해를 막기 위해선 아래와 같은 조치를 미리 해야 합니다.


1) 기계실의 경우 환기를 위해 열어둔 창문이나 창틀은 빗물이 유입되는 통로이기에 필요시 덧창을 두는 것도 좋습니다.
폭우, 태풍 등으로 많은 빗물이 기계실에 들어올 것이 예상되는 날씨에는 근처에 빗물을 흡수할 수 있는 카펫, 천 등을 깔아야 합니다.
또 부품에 비에 닿으면 부식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물기에 피해를 받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2) 점점 우리나라의 강수 패턴이 재앙 수준의 폭우가 집중적으로 내리는 것으로 바뀌는 만큼 침수로 인한 고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승강기는 전기를 이용해 작동되는 설비이기 때문에 만일 빗물 등의 물이 유입된 다면 승강장, 카의 도어나 각종 안전장치에 영향을 주어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승강기가 폭우에 침수될 경우 빗물은 엘리베티어 아래 점검을 위한 곳인 '피트'에 모이게 되는데요.
이 피트에는 완충기, 조속기, 안전스위치, 가이드 레일 등 많은 기계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가 침수된다면 우선 엘리베이터를 최상층으로 이동시킨 후에 전원을 끄고 운행을 정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양수기를 이용해 피트에 고인 물을 전부 제어하고 물기를 말린 다음, 유지관리업체의 점검을 통해 이상이 없다는 것이 확인되었을 때에만 재가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3. 미끄러짐 사고 방지

 

1) 여름철에는 더운 날씨로 옷차람이 가벼워집니다.
운동화 대신 샌들, 슬리퍼 같은 신발을 신고 외출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때문에 에스컬레이터를 이용 중에 틈새에 신발이 끼면서 발가락이 절단되거나 골절되는 등의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도 늘어납니다.
에스컬레이터를 탑승할 때는 에스컬레이터의 계단 (스텝)의 황색 안전선 안에 발을 딛고, 안전바를 꼭 잡으며 걷거나 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빗물에 의한 미끄러짐 사고도 있습니다.
에스컬레이터에서 걷거나 뛰게 되면 평소보다 마찰력이 떨어져 미끄러짐 사고에도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에스컬레이터 진입 구에 매트 등을 깔아 물기를 미리 제거하고, 이용 시에는 마찬가지로 안전바를 필수로 잡아야 하며, 걷거나 뛰지 말아야 합니다.

 

 

 

마치며

 

 

 

과열을 방지하는 것과 빗물로 인한 침수, 미끄러짐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 여름철 승강기 관리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관리를 잘한다고 해도 이용자가 부주의하게 이용하면 사고를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너무 더운 날, 비가 많이 오는 날에는 특히 승강기를 조심히 이용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