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계 설비/승강기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운전 방식

by ByteBrute 2023. 3. 4.

승객용 엘리베이터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자동운전 방식 외에도 수동운전, 전용 운전 등 여러 가지의 운전 방식이 있습니다. 상황에 맞춰 엘리베이터 호출 및 문 닫힘 기능 등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각 운전 방식은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운전 방식

 

 

≪ 목차 ≫

1. 단독/병렬운전
2. 자동운전
3. 수동운전
4. 비상운전 (소방운전)
5. 전용운전 (독립운전)
6. 운행 중지 (PARKING 모드)

 

 

엘리베이터 버튼이 있는 조작반을 잘 보면 각종 운전모드로 전환할 수 있는 스위치들이 있습니다

 

 

 

1. 단독/병렬운전

 

  • 단독운전이란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가장 일반적인 운전 방식입니다.
    기본적으로 수동, 자동, 전용 운전 가능을 가지고 있으며 평사시에는 자동운전으로 운행하고, 필요에 따라 수동이나 전용 운전으로 전환하여 사용합니다.
  • 병렬운전은 호텔, 고층 상가 등에서 볼 수 있는 운전 방식으로 2대 이상의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을 때 적용합니다.
    1대는 기본층에서, 나머지 1대는 다른 층에서 대기하여 엘리베이터 호출 시 효과적인 운행이 가능합니다.

 

 

 

 

2. 자동운전

 

운전원 없이 운전하는 평상시의 운행 방식입니다. 엘리베이터 내부 버튼을 통해 목적한 층을 누르거나, 각 층의 승장부에서 호출하면 이에 대응해 자동으로 작동됩니다. 층에 도착했을 때 설정 시간에 따라 자동으로 문이 열리고, 닫힙니다.

 

 

 

 

3. 수동운전

 

운전원이 엘리베이터를 직접 운행시키는 방법으로 주로 이용객이 많아 복잡한 경우에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수동운전 모드에서는 운전원의 조작으로 운행방향을 바꾸거나 승장의 호출에 관계없이 통과할 수 있으며 각 층에 정지하면 도어는 자동으로 열리게 됩니다. 다시 출발하려면 내부의 닫힘 버튼을 문이 완전히 닫힐 때까지 계속 눌러야 합니다.

 

 

 

 

4. 비상운전 (소방운전)

 

화재 시 지정된 층이나 관리실에 설치된 비상호출 스위치를 누르면 다른 층에서 접수된 모든 명령이 취소됩니다.
이후 지정된 층으로 복귀하여 도어를 연 상태로 소방운전을 대기하며 엘리베이터 내부의 조작반(버튼)과 각 층에는 '비상'이라는 표시가 들어옵니다.

  • 작동방법 -
    1. 소방대원이 탑승하여 조작반에 설치된 1차 소방운전 스위치를 누르면 소방운전이 가능해지며 오로지 내부의 버튼을 통해서만 운행을 할 수 있게 됩니다.
    2. 엘리베이터 내 버튼부의 이동할 층 버튼을 도어가 닫힐 때까지 눌러야 합니다. 도어가 닫히기 전에 버튼에서 손을 띠면 문이 다시 열립니다.
    3. 선택한 층에 도착하면 문이 닫힌 상태로 대기하며 '도어 열림버튼'을 문이 끝까지 열릴 때까지 눌러야 합니다. 완전히 열리기 전에 버튼을 놓으면 문이 다시 닫히게 됩니다.
    4. 도어가 화재로 손상되어 작동하지 않아도 2차 소방운전 스위치를 조작하면 문이 열린 상태로도 운전을 가능합니다. 목적하는 층과 소방운전 스위치를 '출발할 때까지' 같이 눌러 운행을 할 수 있습니다. 출발하기 전에 손을 떼면 스위치가 자동으로 꺼지므로 출발할 때까지 계속 눌러야 합니다.

 

 

 

 

 

5. 전용운전 (독립운전)

 

병원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운전 방식입니다. 환자나 침대 등을 수송할 경우 다른 층에 멈추지 않고 목적층까지 한 번에 가기 위해 사용합니다. 승강기 외부 방향키를 통한 호출에는 반응하지 않고 내부에서 누른 층 버튼에 대해서만 운행합니다.
각 층 정지 시 도어는 자동으로 열리나 다시 출발하기 위해선 내부의 문 닫힘 버튼을 문이 완전히 닫힐 때까지 눌러야 합니다.

 

 

 

 

6. 운행 중지 (PARKING 모드)

 

자동차의 주차와 비슷하게 엘리베이터를 일정 시간 동안 운행시키지 않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운행 중지 스위치를 ON 상태로 만들면 정해진 층으로 돌아가 문을 열고 승객이 내리도록 한 뒤 카 내의 조명을 모두 끄고 문을 닫아 운행을 중지합니다. (PARKING 스위치를 켠다고 해서 바로 운행이 정지되는 것은 아닙니다)

 

 

 

 

 

마치며

 

엘리베이터에 다양한 운전모드가 있다 하더라도 '자동운전'외에 다른 운전 모드를 경험하는 것은 자주 있는 일은 아닙니다. 만일 필요에 의해 자동운전 외에 다른 운전 모드로 엘리베이터를 조작할 경우에는 갑작스러운 운행 정지 등으로 내부에 탑승하고 있던 사람들이 놀라거나 상해를 입는 등의 사고의 우려가 있으니 유지관리 점검자를 통해 모드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